국내거래소(업비트) 코인 전송제한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들은 2022년 부터 시행된 트레블룰에 따라 100만원 이상의 코인을 전송할 때는 국내에 가상 사업자로 등록한 거래소만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거래소에 단 1원이라도 코인을 전송할 수 없으며 잘못되면 거래소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주요 국내거래소와 해외 거래소는 문제가 없지만 MEXC, 쿠코인, Gate.io는 국내 사업자로 등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인전송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MEXC에서 업비트 등 국내거래소에 코인을 전송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불가능 하면 잘못 전송했을 때는 코인을 받은 거래소에 반환요청을 해야합니다.
개인지갑 같은경우에는 100만원 이하는 제한이 없고 100만원을 넘길경우 개인지갑 주소를 등록하면 문제 없이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입출금 지원 거래소 목록은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입출금 지원 거래소
- 입/출금 가능 : 빗썸, 코인원, 코빗, OKX, Bybit, Binance, BitMEX, Bitget, Crypto.com, Huobi Global, 비블록, 고팍스, 캐셔레스트, 플랫타익스체인지, 에이프로빗, 텐앤텐, 프로비트, 프라뱅, 보라비트, BTX, 플라이빗, 포블게이트, 코어닥스, 지닥(GDAC), 한빗코, 코인엔코인, 큐비트,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 오아시스거래소, 코인빗, 카르도, 빗크몬, Upbit Singapore, Upbit Indonesia, Upbit Thailand,
- 입금만 가능 : Coinbase, Coinbase Pro, Kraken, Bitbank.cc, Bittrex, Okcoin
- 입출금 불가 : 쿠코인(KuCoin), 멕스씨(MEXC), 페맥스(Phemex), 엑스티닷컴(XT.com), 비트루(Bitrue), 지비닷컴(ZB.com), 비트글로벌(Bitglobal), 코인더블유(CoinW), 코인엑스(CoinEX), 에이에이엑스(AAX), 주멕스(ZoomEX), 폴로닉스(Poloniex), 비트엑스(BTCEX), 비티씨씨(BTCC, 구 BTC차이나), 디지파이넥스(DigiFinex), 파이넥스(Pionex)
입출금 불가 거래소 코인전송 방법
MEXC, 쿠코인, 게이트 IO 등 국내 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거래소에 직접 코인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해당 거래소에 코인을 보내기 위해서는 중간 거래소를 거쳐 코인을 보내야 합니다. 업비트에서 바이낸스로, 바이낸스에서 다시 MEXC로 보내는 추가 적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국내 거래소는 코인 이체 수수료가 비싼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수수료가 저렴한 코인을 보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동성도 풍부하고 전송 속도도 빠른게 좋은데요. 추천 드리는 코인은 트론하고 리플입니다. 이 2개 코인은 대부분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수수료도 100 ~ 500원 사이로 저렴합니다. 그리고 전송속도도 빨라서 코인 전송시 가장 좋습니다.
- 국내 거래소 원화 자금 입금
- 국내 거래소(업비트, 빗썸 등)에서 전송용 코인 구매(트론, 리플 추천)
- 국내 거래소 -> 입출금 가능 해외 거래소(OKX, Bybit, Binance, BitMEX, Bitget, Crypto.com, Huobi Global) 로 코인 전송
- 입출금 가능 해외 거래소 -> MEXC, 쿠코인, Gate.io 코인 전송
- 전송받은 코인을 판매
트레블룰이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안을 적용하여 2022년 3월 25일 국내에 도입된 법안입니다. 가상자산의 자금세탁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법으로 100만원 이상의 코인을 전송할 때 송수신자 정보를 코인을 받는 거래소에 제공해야 합니다.
트레블룰의 문제는 국내 거래소에만 적용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국내 법이기 때문에 해외 거래소들이 따라야할 의무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거래소만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하고 해외 거래소들은 100만원 이상이든 이하이든 제한없이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국내 거래소만 추가적인 제한을 하고 권고안에도 없는 100만원 이상 전송의 제한을 만드는 등 불편한 점이 많은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코인 업계에 대한 지원과 피해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규제만 많이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