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지갑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개인지갑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각 암호화페 프로젝트들이 만든 코인 생태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입니다. 업비트 지갑으로는 불가능한 에어드랍을 위한 각종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형 에어드랍이 기대되는 레이어제로, ZK Sync, 스타크넷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디파이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보상을 받는 다거나(유니스왑) , 신규 코인을 초기에 매수할 수 도 있습니다. 코인을 사고팔기만 외에 부가 수입을 위해서라면 개인지갑을 사용해야합니다.
메타마스크(Metamask)
암호화폐 지갑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유명하고 많이 쓰는 지갑은 메타마스크(Metamask)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지갑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메타마스크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메타마스크를 설치하고 나면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구축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은 디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고 부릅니다.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의 약자로 탈중화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서 동작하는 어플을 말합니다. 디앱들은 대부분은 웹 환경에서 구동됩니다. 메타마스크 또한 웹환경에서 동작하며 데스크탑 버전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도 지원합니다. 아래 링크에 따라 메타마스크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지갑생성
메타마스크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할 일은 지갑을 만드는 일입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에 설치된 메타마스크를 클릭하면 새지갑 생성과 기존 지갑 가져오기 2가지 버튼이 나옵니다. 지갑생성 클릭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비밀 복구 구문이 나옵니다. 비밀 복구 구문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지갑의 소유자를 식별하는 유일한 수단이자 지갑 복구 수단입니다. 복구 구문만 기억하고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지갑을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굉장히 편리하지만 유출되기도 쉽기 때문에 복구 구문은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해커가 복구 구문을 알아내면 내 지갑을 마치 자기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복구 구문이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해야 합니다 복구 구문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도 위험하고 클라우드 때문에 스크린샷도 위험합니다. 컴퓨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도록 종이에 따로 메모하고 분실을 대비해 이중 삼중으로 적어 두십시오.
코인입금
새로 생성된 지갑에는 아무런 코인도 없습니다. 지갑을 통해 각종 거래를 하거나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코인이 필요합니다. 코인전송, 스왑, DAPP 상호작용 등 모든 거래, 활동에는 일종의 수수료가 필요하고 이 수수료를 가스라고 부릅니다. 이더리움 체인에서는 이더리움이 가스비로 사용됩니다. 가스가 없으면 거래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거래가 발생하지 않는 지갑 서명을 통해 지갑 주소 인증/로그인은 가능합니다). 지갑으로 활동,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지갑에 코인이 있어야 합니다. 즉, 코인을 개인지갑에 입금해야 합니다. 입금을 위해서 은행는 계좌번호가 있듯이 지갑에는 지갑 주소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가장 많이 쓰이기 때문에 이더리움 지갑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빨간색 부분에 표시된 곳이 지갑 주소입니다. 지갑주소는 48자리 16진수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지갑주소로 코인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지갑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지갑주소가 복사됩니다. 조금이라도 지갑주소가 틀리게 되면 코인은 엉뚱한 곳으로 가버리게 되고 되돌릴 수 없으니 잘못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코인 거래를 할 때 지갑 주소를 할 때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직접 입력보다는 지갑주소를 복사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주소 입력 실수는 되돌릴 수 없으니 코인을 입금/전송전에 다시 지갑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업비트나, 바이낸스 등 거래소의 코인 보내기 기능에 위 개인 지갑 주소를 입력하고 잠시 기다리면 지갑에 코인이 입금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가스비가 비싸므로 최소한 0.005 eth(만원정도) 이상 보내주시게 좋습니다. 개인지갑 주소는 이더리움 체인에서만 사용되는 건 아니고 폴리곤, 아비트럼, ZK Sync 등 대부분의 체인들이 같은 주소를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솔라나, 스타크넷, ADA 등은 다른 주소(다른지갑)를 사용합니다.
기본기능(보내기, 스왑, 브릿지)
지갑에 가스비 이상의 코인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보내기 : 자신이 가진 코인을 다른 지갑으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보내기 버튼을 클릭 후 수신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주면 됩니다. 지갑 주소가 제대로 입력됐는지 꼭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고 코인을 전송하면 됩니다. 보통 이더리움 체인에서 수수료는 1 ~ 4 달러 정도 소요됩니다. 가스비(수수료)는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합니다. 가스비는 대체로 오전과 오후 주말 낮 시간에 저렴한 편입니다.
- 스왑 :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코인을 손쉽게 다른 코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왑 기능을 통해서 코인끼리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스왑작업 또한 가스비가 필요합니다.
- 브릿지 : 다른 네트워크로 코인을 보내는 기능입니다. 많은 체인에서 이더리움, 스테이블 코인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므로 이러한 코인들을 주로 옮기는 데 사용됩니다.
네트워크(체인) 추가
이더리움, 폴리곤, 트론 등은 독립된 자신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마다 각자의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고 Dapp과 여러 네트워크 위에서 사용되는 많은 코인들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갑 또항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선택해줘야 합니다.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해 지갑의 현재 네트워크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더리움과 리니아 네트워크만 추가되어 있는데, 두개 외에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추가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인기 있는 네트워크는 메타마스크 안에 네트워크 추가 기능으로 쉽게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목록에 없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접 네트워크 주소와, RPC, 체인 ID 등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해당 블록체인 홈페이지 등에 가면 필요한 정보들이 있지만 일일히 입력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네트워크 추가를 도와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체인리스트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손쉽게 원하는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Connect Wallet 으로 자신의 지갑을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검색한 다음 Add to Metamask 버튼을 클릭 해주면 손쉽게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 가능성
- 메타마스크 : 1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갑이지만 아직 별도의 코인이 없습니다. 메타마스크 개발사인 Consesys는 많은 투자를 받았고 에어드랍 가능성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만약, 메타마스크 코인이 나온다면 큰 보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에어드랍을 위해서는 메타마스크 내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드랍 작업 등을 화면서 코인교환 과 브릿지가 필요할 때 별도 DAPP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번씩 메타마스크 지갑의 기능을 사용해 주시면 대비가 될 것입니다.
- 제리온 : 제리온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지갑으로 여러개 지갑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고 지갑 내 자산을 한눈에 파악하기 굉장히 용이합니다. 제리온 또한 많은 금액을 투자 받았습니다. 특히, 제리온의 경우 지갑을 이용한 실적에 따라 진화하는 Zerion NFT가 있습니다. Zerion NFT가 진화하는 방식이 거래횟수, 코인 보유수량, 가스비 소모량 등 일반적인 에어드랍 기준에 부합하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에어드랍이 있을것이라고 기대되는 프로젝트 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제리온 지갑을 이용한 활동으로 에어드랍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코인베이스 지갑 : 미국 코인베이스가 만든 지갑으로 에어드랍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타마스크와 마찬가지로 지갑안 스왑, 전송, 브릿지 기능을 사용하시면 에어드랍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