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마스크(이더리움 개인지갑) 사용법 #2 – 디앱 사용, 코인추가

메타마스크(이더리움 개인지갑) 사용법 #2 – 디앱 사용, 코인추가

메타마스크 디앱(DAPP) 사용하기

디앱은(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메타마스크와 같은 개인지갑도 디앱의 한 종류로 암호화폐를 구입하고 판매 거래하는 데 사용됩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나 각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만든 디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지갑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개인을 식별하는데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탈중앙화 거래소인(Decentrailized Exchanged) 유니스왑을 통해 일반적인 디앱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디앱들은 대부분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니스왑 또한 웹사이트가 있고 웹사이트를 통해 디앱 실행이 가능합니다.

유니스왑 홈페이지 → Launch App → 유니스왑 디앱

유니스왑-디앱
<좌: 유니스왑 웹사이트 | 우: 유니스왑 DAPP>

유니스왑은 탈중앙화거래소(DEX)로 지갑에 있는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는 주로 코인거래에 사용되지만 유동성 풀에 코인을 예치해서 이자를 받을 수 도 있고, 코인을 담보로 코인대출도 가능합니다. 탈중앙화거래소는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중간 개입자 없이 최적의 시세로 코인을 자동으로 교환해줍니다.

USDC 코인으로 이더리움을 구매해 보겠습니다. Connect Wallet 버튼을 눌러 지갑을 유니스왑 디앱에 연결해줍니다. 개인지갑은 메타마스크를 비롯해서 많은 종류의 지갑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늘 설명하고 있는 메타마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유니스왑에 메타마스크 개인지갑이 연결되고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지갑이 연결되면 유니스왑이 내 지갑에 어떠한 코인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접속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선택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더리움, 폴리곤, 아비트럼, 옵티미즘 등 유니스왑이 지원하는 네트워크가 표시됩니다. 각 네트워크는 독립된 생태계로 각자 고유한 코인들과 디앱들이 있습니다. 저는 아비트럼을 선택해서 아비트럼에 있는 코인들을 교환해 보겠습니다.

유니스왑-스왑
<좌: 네트워크 선택 | 우: 아비트럼 네트워크 교환화면>

스왑기능을 통해 아비트럼 네트워크에 제가 가지고 있는 5$ USDC를 이더리움(ETH)으로 교환하겠습니다. SWAP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지출한도 설정창이 먼저 나옵니다. 유니스왑등 디앱에서 해당 코인(USDC)을 처음 거래하기 위해서는 지출한도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유니스왑에 내 지갑을 연결했다고 해서 유니스왑이 자기 멋대로 내 코인을 가져가면 안 되기 때문에 코인승인 작업이 먼저 필요합니다. 코인거래마다 한 번만 지출승인을 해주면 됩니다. 이후에는 승인 없이 코인거래가 가능합니다. 지출한도는 지갑에 가진 코인금액만큼 설정할 수도 있고, 기본값을 눌러 거의 제한 없음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지출한도를 지정하고 승인버튼을 눌러 최종 거래를 제출해 줍니다. 지출한도 승인 또한 아비트럼 체인에 기록되는 거래이기 때문에 가스비가 발생합니다. 확인을 누러 거래를 제출하고 잠시 기다리면 지출한도 승인이 완료됩니다.

메타마스크-지출한도-승인

승인완료후 다시 스왑버튼을 누르면 스왑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스왑확인 버튼을 누르면 메타마스트에 거래제출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에서 예상가스비, 스왑되는 금액을 확인하시고 거래를 제출하면 5 USDC가 0.0027 ETH로 교환이 완료됩니다.

유니스왑-교환방법


메타마스크 코인추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는 셀수 없이 많은 코인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코인을 만들어서 자유롭게 배포가 가능합니다.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 같은 주요 코인들의 잔액을 표시해주지만 지갑안에 있는 모든 코인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실제 내지갑에 새로운 코인이 들어와도 메타마스크 화면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코인이 메타마스크 화면에서 표시되길 원하는 경우 직접 코인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저는 폴리곤 체인에 스타게이트 코인($STG)을 추가해보겠습니다. 메타마스크 네트워크를 폴린곤으로 바꿔줍니다. 아래 화면처럼 TOKEN 탭 밑에 토큰 추가하기를 선택합니다. 커스텀 토큰으로 토큰 계약주소를 넣어줘야 합니다.

메타마스크-토큰가져오기

다음으로 토큰 계약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토큰 계약주소는 코인정보 사이트(코인게코, 코인마켓캡)에서 코인정보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인게코에서 스타게이트 토큰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Contract 부분을 선택해 주면 네트워크별로 코인의 계약주소를 확인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코인계약주소 옆에 있는 메타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해서 직접 추가도 가능합니다. 복산한 계약주소를 입력하고 토큰추가버튼을 눌러주면 아래화면처럼 STG 토큰이 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전송받았는데도 메타마스크에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코인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블록체인상에 내 지갑주소에는 코인이 그대로 있지만 메타마스크에 표시만 안 된 것뿐입니다.

토큰계약주소-추가방법


메타마스크 블록탐색기

블록체인 상에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되고 공개됩니다. 어떤 지갑이든 그 지갑의 거래내역, 보유코인 등을 지갑 주소만 알고 있으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갑에 어떤 문제가 생겨 거래 내역이 보고 싶다면 블록탐색기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더리움 블록탐색기인 이더스캔을 통해 이더리움을 만든 비탈릭 부텔린의 지갑내역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블록체인 네트워크마다 고유의 블록탐색기가 있습니다) 이더스캔 사이트에 접속해서 부텔린의 지갑주소 0xAb5801a7D398351b8bE11C439e05C5B3259aeC9B를 입력합니다. 부텔린의 지갑에는 약 50이더가 있고, 12일전에 pleasehelpmydaughter라는 디앱을 사용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탈릭-부텔린-지갑내역
비탈릭 부텔린 지갑내역

메타마스크 브릿지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한 네트워크안에 있는 자산은 그 네트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체인에 아무리 USDT가 많아도 폴리곤 체인에서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이나 USDC 처럼 모든 블록체인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코인들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끼리의 코인 이동의 필요성이 생겨납니다. 이럴때 사용되는 것이 브릿지입니다. 블록체인 브리지는 두 개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연결하고 브리지는 정보와 자산을 전송하여 블록체인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메타마스크 자체에도 브릿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메인화면에 브릿지를 클릭하게 되면 메타마스크 브릿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넘길 네트워크와 받을 네트워크를 설정해 주고 코인을 지정하면 브릿지가 가능합니다.

메타마스크-브릿지

에어드랍이 기대되는 브릿지 디앱들이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브릿지 사용 또한 메타마스크 코인을 받기 위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릿지가 필요할 때 한번씩 써주시면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메타마스크 토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타 에어드랍이 기대되는 브릿지는 Obiter Finance, Bungee 등이 있습니다. 저는 Obiter Finace가 수수료가 저렴해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브릿지 디앱들은 많은 투자금을 받았고 토큰이 발행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브릿지 사용통해 거래실적을 쌓아두시길 추천드립니다.

Comments

No comments yet. Why don’t you start the discuss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